[Ubuntu] 우분투가 설치되어있던 파티션만 포맷, 우분투 재설치하기 Ubuntu - Linux

이 포스팅은 우분투 9.10을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또한 재설치라는 약간 특수한 경우를 다루었기에

'처음 설치'를 원하는 초보 분들에겐 혼란스러울 지도 모릅니다. -_-a

(처음 설치에 관한 자료는 다른 곳에도 많으니 그것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말 구체적인 경우에 국한된 간단한 안내사항이므로

좀 더 일반적이고 다양한 사항에 대해서는 따로 포스팅 했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이 포스팅에 얽힌 비화

Ubuntu 9.10을 CD-RW에 구워 설치 CD를 만들었다.

그리고 두고두고 잘 써먹고 있다. ㅇㅈㄹ... 그말인즉, 재설치할 일이 너무나 많이 생긴다. ㅠ_ㅠ


내가 처음 우분투 설치할 때가- 큰맘먹고 컴퓨터 포맷했던 때였다.

그때 Windows7을 먼저 설치하고 우분투를 설치했는데, 며칠 있다가 우분투가 도저히 말을 안 듣자 재설치를 시도했다.

근데.. 파티션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 몰라 재설치를 못하고 또다시 포맷을 저지르고 말았다.. ㅇㅈㄹ


사실 그 때는 파티션도 서툴렀고 Windows 시스템에 깔린 것도 별로 없어서 포멧을 감행할 수 있었지만

Windows7 왕국을 건설해둔 이시점에 (더군다나 방학을 맞이하여 룸메+룸메의 외장하드가 떠나간 판국에 -_-) 포맷은 무리고,

어떻게든 이전의 Ubuntu Partition만 포맷하고 그자리에 정확히 우분투를 재설치해야만 했다.


에- 잡설이 길다. 결론부터 말하겠다. 이번 경험으로 느낀 점; 사람은 참 신기하다. 궁하면 통하게 되어있다. -_-

그럼, 내가 알아낸 키포인트를 끄적여 보겠다.




내가 처한 상황 -_-

우선 나의 컴퓨터는. 듀얼코어에 RAM 1GB, 그래픽카드 대충 딸려있고 뭐 그렇고 그래서 Windows7이 겨우 돌아가는 데탑컴퓨터.

이미 Windows7이 깔려있고, 이후에 (설치과정 중 파티션을 30GB쯤 나누어) 우분투 9.10을 설치했으나,

우분투에서 nVidia Driver 설치한 이후 터미널 모드로만 부팅이 되고, 갖은 질알을 다 떨어 보아도 해결이 되지 않자 재설치 결심 -_-

근데 우분투에서는 따로 재설치 과정이란 것이 마련되어있지 않아, 일반적인 설치과정에서 고급옵션을 건드려야 하는 상황이다.




(재)설치 과정

일단 CD를 넣고 부팅을 하면 설치과정이 시작된다.

이때, '설치하지 않고 우분투 사용해보기'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설치하는 동안 웹서핑 정도는 할 수 있으므로 편리하다.)

CD라 그런지 로딩에 3분 쯤은 걸리는 것 같고, 그렇게 기다리면 다음과 같은 바탕화면을 만날 수 있다.


여기서 바탕화면 왼쪽 위에 보이는 Ubuntu 9.10 설치 아이콘을 더블클릭, 실행한다.




언어가 한국어로 선택되어있는지 확인하고 '앞으로'를 누른다. (Forward의 직역인데.. Next가 아니라 Forward라서 그런가 생소하다;)




이것도 어련히 알아서 대한민국 시간으로 맞추어져 있을 것이다. 앞으로를 누르자.




키보드 배치. 여기는 USA가 아니므로 다음과 같이 설정을 변경하자.



보다시피 Korea, Republic of 의 101/104 Key 를 선택하고 앞으로를 누른다.




여기서부터가 중요하다.

지금 보는 바와 같이, 나의 경우는 Wndows7에 192GB를 할당해줬고 나머지 공간에 Ubuntu 9.10이 이미 설치되어있는 상황이다.

이때 '나란히 설치하고, 시작할때 선택하기'를 선택하면, 아랫쪽에 제시된 하드디스크 영역 그림과 같이 이전의 Ubuntu 9.10은 그대로 두고 Windows7의 공간을 좀먹으며 설치를 하게 된다.

(물론 컴퓨터에 운영체제가 Windows밖에 없는 상태에서 우분투를 처음 설치하는 사람이라면 '나란히 설치하고, 시작할때 선택하기'가 더욱 편리하고 좋은 옵션이다.)

그렇다면? 수동으로 파티션 조정(고급)을 선택한다.

그 이름도 무시무시한 고급 딱지가 붙었지만, 해 본 결과가 괜찮으므로 안심안심-



이렇게 선택하고 앞으로를 누른다.




문제의 그곳이다. 의문의 swap 영역이 눈에 거슬린다 -_-..

이전 설치 때 '나란히 설치'를 선택했더니 자동적으로 생성된 것이다.

음.. 자신의 하드디스크에 swap 영역이 있으면 있는 대로, 없으면 없는 대로 걍 넘어가자. 뒤에서 살짝 설명해주도록 하겠다;



이제 각 영역을 더블클릭해서 설정을 해줘야 한다.

첫 번째; Windows의 영역. 논리 파티션 영역이 아닌 주 파티션 영역이다.

  용도: 파티션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라고 설정해 줘야만 한다. 다른 용도를 선택할 시에는 설치 프로그램이 포맷을 하겠다고 덤벼들 것이다.

물론 파티션을 사용하든 말든 '삭제' 버튼은 해당 영역의 절대 포맷을 의미하니 멀리 하도록 하자. -_-



두 번째 영역. Ubuntu 9.10이 설치되어있던 영역.

여기는 용도를 Ex4 저널링 파일 시스템으로 설정해주고, 포맷에 check해준다.

제일 중요한 마운트 위치는 '/'으로 선택한다.

마운트 위치를 / 으로 해두면, 그곳에 우분투가 설치가 된다.



마지막으로 스왑 영역. 용도를 스왑 영역 그대로 두자.

이 영역은 메모리(RAM)를 보조해주는 공간으로 사용된다.

통상적으로 메모리 용량의 1.5~2배 정도를 할당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어디서 들었는지도 몰러.. ㅠㅠ)

실제로 수동 설치가 아닌 '나란히 설치' 등의 자동 설치를 했더니 스왑 영역에 1.7GB의 용량이 할당되었다. 내 RAM이 1GB임을 감안하면 1.5~2배라는 말이 신빙성이 있다.ㅋ


어쨌든 여기까지 마쳤으면 앞으로를 누른다.




이런 거 입력하는 것은 식은 죽 먹기. 다만 당부할 것은, 계정 이름과 암호는 꼭 기억하고 있으란 거..

계정 이름이 사용자 이름과 살짝 다르게 자동 입력되므로 헷갈린다. 어떻게 다른지는 직접 입력해보면 안다. -_-





이 과정은 존재감이 좀 떨어지는데- 컴퓨터에 설치된 다른 OS로부터 설정들 가져올지 말지 선택하는 과정이다.

개인적으로 절대 체크하지 않는다. 독립 운영체제로 활용한다.

(실명이 적혀있으므로 흐리게 처리를 많이 했어요. 흐흐 -_-*)




이제 끝이다 끝!! 잘못된 거 없는지 슥 훑어보고 설치를 클릭해주자.

게이지가 차오르는 것을 넋놓고 감상해도 좋지만, 너무 심심하다면 파이어폭스 열고 웹서핑이나 하고 있자.




재설치 후기

재설치 후에도 Windows7은 별다른 이상이 발견되지 않았고, 우분투 역시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었다.

이후 업데이트도 설치하고 프로그램도 가지가지 설치하고 블로그질도 하고- 잘 사용 중 -_-ㅋ

대략 성공적이다.




설치 또는 재설치 후 한글 입력 방식 변경은 필수다.

한글입력기를 nabi로 변경하는 방법은 http://ttti07.egloos.com/3511319 을 참고하자.


덧글

  • ^^ 2010/03/25 00:30 # 삭제 답글

    수동으로 파티션하는 부분이 너무 어려워요^^;
  • 오뉴월엿가락 2010/05/06 02:58 #

    수동 설정이 원래 좀 어려워요 ㅎㅎ;
    음.. 그래도 시간 나는 족족 가독성 좋게 다듬어보도록 하겠습니다. -_-;
    두서없이 나부린 감이 있지요 ㅋㅋㅋ
  • 라즐 2010/05/01 21:52 # 삭제 답글

    너무 고심하면서 찾아봤는데 아주 설명이 잘 되어 있어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해요 ^^
  • 오뉴월엿가락 2010/05/06 02:58 #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ㅎ
    저도 애 많이 먹어서 올리지 않을 수가 없었어요 -ㅅ-;
  • 상자군 2010/06/06 18:39 # 삭제 답글

    우분투 설치할 때 수동으로 파티션을 조절하려고 했는데 이 포스팅을 보고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그 리고 포스트 링크해가겠습니다^^
  • 오뉴월엿가락 2010/06/07 00:49 #

    링크라니 부끄럽네요 -_-* 저처럼 삽질하지 마시고 시원시원하게 잘 쓰세요 ㅎㅎ;
  • ㅇㅇ 2010/12/11 15:18 # 삭제 답글

    현재 xp 다음에 우분투 9.10 을 깔아쓰거든요.
    근데 우분투 10.10 으로 업그레이드 하고 싶은데 위와 같은 방법으로 가능한건지 궁금합니다.
  • philme 2011/01/18 03:21 #

    가능합니다. 다만 그렇게 하는 경우 업그레이드가 아니라 재설치라고 봐야겠지요;
    일반적인 업그레이드를 딱히 기피하시는 것이 아니라면, 그냥 업그레이드 하시는 편이 훨씬 편합니다.
  • 이름 2014/01/18 02:19 # 삭제 답글

    우분투를 설치하고 나도,,USB를 꽂아야 부팅이 되면서 또 설치하라고 창이 뜨네요
    그리고 업데이트를 하려고 하니 용량이 없다고 경고창이 뜨네요
    어떻게 해야 한가요??ㅠㅜ
댓글 입력 영역